제목전국 유일 소방 관련 K-MOOC 강좌 오픈
- 작성자
- 대외협력처
- 작성일
- 2017/10/26
- 조회수
- 11447
전국 유일 소방 관련 K-MOOC 강좌 오픈
경일대 김명철 교수 ‘소화약제학’, 소방 관련 종사자들에게 도움
경일대학교(총장 정현태)는 지난 16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대학 강좌를 무료로 공개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인 ‘소화약제약’ 강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일대 소방방재학과 김명철 교수의 ‘소화약제학’ 강의는 전국 1천여 개 이상의 소방관련 강좌 중 유일하게 K-MOOC에 공개된 강좌이며, 15주차 65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소방시설협회, 소방안전협회 등 소방 관련 종사자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소화약제학’ 강좌는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소방 관련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소개하고, 특히 소방학 전공 대학생과 소방관련 산업체 종사자들에게는 심화된 전공지식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방학 전공자인 대학생들은 이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소화약제를 이해하기 위한 화학적 기초지식과 함께 소화약제의 종류별 특성을 설비운용법과 연관 지어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소방관련 산업체 근무 중인 수강자들은 심화된 전공지식과 함께 소방기술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명철 교수는 이번 강좌에서 소화약제를 분류하고, 그 종류별 특성을 소개하며 각 소화약제의 설비들의 운용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관련 법규의 규정과 연관 지어 소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교과목의 내용을 물질의 상태와 구분, 연소와 소화, 수계 소화약제, 가스계 소화약제, 분말 소화약제, 소화기구와 자동 소화장치 등으로 구성했다.
소화약제학 강의는 지난 16일에 시작해 내년 1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수강 완료 후, 평가점수 60점 이상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12월 31일까지 누구나 K-MOOC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수강신청을 하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